Home > 학회소개 > 학회규정
 

편집위원회규정

제1조 (명칭) 본 위원회는 정관 제37조, 제38조, 제39조에 의거 구성되며, 사단법인 한국영상제작기술학회 편집위원회(이하 본 위원회)라 한다.

제2조 (목적) 본 위원회는 본 학회의 학술 논문집 발간에 관련된 업무를 관장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기능) 본 위원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투고논문의 게재여부에 관한 사항.
2. 심사위원 위촉에 관한 사항.
3. 편집과 관련한 규정의 재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4. 기타 학술논문집에 관한 사항.

제4조 (구성 및 소집)
1. 본 위원회는 편집위원장과 5인 내외의 편집위원으로 구성되며 간사를 둘 수 있다.
2. 편집위원회는 학술논문 발간과 관련하여 편집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나 편집위원 과반수의 요청이 있을 때 편집위원장이 소집한다.

제5조 (편집위원 및 위원장의 선출)
1. 본 위원회의 위원은 이사회에서 과반 수 이상의 찬성으로 회장이 위촉한다.
2.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 중에서 선출하고 회장이 위촉한다.
3. 간사는 편집위원장이 임명한다.

제6조 (자격) 편집위원장, 편집위원은 다음과 같은 자격을 갖춘 자로 한다.
1. 편집위원장은 대학 부교수 이상 혹은 이에 상응하는 자격을 갖춘 자로서 학문적 업적이 뛰어난 자로 한다.
2. ① 편집위원은 학회 내 정회원 이상 해당분야 전문가 또는 이에 상응하는 자격을 갖춘 자로 학술연구 실적이 뛰어난 회원으로 한다.
② 세부전공 영역을 분류하여 각 영역에 적합한 인원으로 하며 지역분포를 고려한다.
3. 간사는 본회의 회원으로서 논문의 심사, 편집 및 출판에 대한 행정실무를 담당하며 이에 유능한 자로 한다.

제7조 (의무와 권한) 본 위원회는 엄정하게 논문과 작품 심사 관련 제반 업무를 관리해야 한다.
1. 위원장은 본 위원회를 대표하고 심사자 선정과 심사 의뢰, 게재여부 판정 등 학회지 편집에 관련된 제반 업무를 총괄한다.
2. 위원은 위원장으로부터 위촉 받은 투고논문 또는 작품에 적합한 심사 위원을 선정하여 심사규정에 따른 심사절차를 진행하며 학회지의 편집 및 발간업무를 담당한다.

3. 편집간사는 편집위원장을 보좌하여 심사논문 접수 및 편집위원회 운영과 관련된 제반 행정업무를 수행한다.
4. 위원회의 소속 인원은 연구윤리규정에 대해 숙지하고, 관련업무 진행 시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한다.

제8조 (임기)
1. 본 위원회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2. 편집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편집위원 총수의 1/2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교체할 수 있다. 단, 편집위원의 사정에 의하여 임기를 채울 수 없는 경우에는 교체할 수 있으며, 교체위원의 임기는 잔여임기로 한다.

제9조 (편집방침과 투고요령) 본 학회지의 편집방침과 투고요령은 본 위원회가 따로 정한다.

제10조 (기타) 본 규정에 정하지 않은 사항은 이사회의 결정에 따른다.

연구윤리규정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사단법인 한국영상제작기술학회(이하 본 학회)의 회원이 연구자로서 준수해야 할 연구윤리규정을 밝히고, 회원의 윤리 규정 준수 여부를 심의하기 위한 연구윤리위원회의(이하 ‘위원회’) 설치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위원회는 본 학회정관 제46조에 의거 구성된다.

제2조 (연구자의 윤리성)
1. 연구자는 자신이 수행하는 연구에 있어서 윤리성을 우선으로 한다. 여기서 ‘윤리성’은 연구소재와 주제의 도출, 실험과 결과의 분석과 활용, 연구비지원 사용에 대한 투명성, 연구 참여자들에 대한 공정한 보상 등 연구과정전반에 관한 윤리성을 말한다.
2. 연구자는 연구과정과 결과물에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의도적인 조작에 관한 부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3. 연구자는 자신의 이익과 타인 또는 타기관의 이익이 상충하거나, 상충할 가능성이 있을 경우 이를 공표하고 적절히 대비하여야 한다.
4. 연구자는 논문투고 시 ‘연구윤리규정준수 서약서’를 작성하여 ‘논문투고신청서’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제3조(연구부정행위의 범위) 이 규정에서 제시하는 연구부정행위(이하 ”부정행위“라 한다)는 연구과제의 제안, 연구의 수행, 연구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에서 행하여진 위조·변조·표절·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행위 등을 말하며 다음 각 호와 같다.
1. “위조”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2. “변조”는 연구 과정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3. “표절”이라 함은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4.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는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학문적·예술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학문적·예술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5. 본인 또는 타인의 부정행위의 의혹에 대한 조사를 고의로 방해하거나 제보자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

제4조 (위원회 구성) 본 학술지를 통해 발표된 연구 결과물의 연구 윤리를 판단하기 위해, 위원회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고 운영한다.
1. 위원회는 이사진을 포함하여 10인 내외로 구성한다.
2. 위원장은 이사 중에서 회장이 임명하며, 부위원장 및 간사는 위원장이 임명한다.
3.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제5조 (위원회 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회와 관련된 논문, 계획서, 보고서 등에 제기된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
2. 학회와 관련된 연구 부정행위에 대한 사항.
3. 학회와 연구 윤리성에 관해 제기된 고발사항.
4. 위원장이 요청하는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

제6조 (부정행위 제보) 제 2조 1항 또는 2항에 해당되는 사례가 발생한 경우 본 학회의 모든 회원은 위원회에 제보할 수 있으며, 위원회는 접수 후 30일 이내에 예비심의와 본 심의를 완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7조 (예비심의회 구성)
1.부정행위 제보 접수 후, 부위원장은 10일 이내에 예비심의회를 구성하며, 예비심의회의 회장은 부위원장이 맡고, 최소한 3인 이상의 위원회의 위원으로 예비심의회를 개최 운영한다.
2.위원장은 부정행위의 사안에 따라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특별 위원으로 위촉하여 예비심의에 참여 시킬 수 있으며 심의위원의 신원은 공개하지 않는다.

제8조 (예비심의 절차)
1.1.부정행위에 대한 판정은 예비심의회 위원 전원의 합의를 원칙으로 하며, 전원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참석 위원의 2/3 이상의 동의에 의해 결정하고 소수 의견을 첨부하여 본 심의에 결과를 보고한다.
2.부정행위 내용에 대해서는 해당 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다양하게 청취하여 판단한다.
3.부정행위에 대한 심의는 ‘부정행위’, ‘판정 불가’, ‘부정행위의 근거 없음’의 세가지 결과로 판정한다.
4.예비심의회는 필요에 따라 해당 연구자 혹은 제보자를 회의에 참석시켜 소명을 듣거나 추가 질문을 할 수 있다.

제9조(본심의회 구성)
① 본심의회는 예비심사가 끝난 후 10일 이내에 정하여 7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해당 연구기관의 실정과 부정행위의 규모·범위 등을 고려하여 다른 형태의 검증기구를 설치·운영할 수 있다.
② 조사위원회 또는 제1항의 단서규정에 의한 검증기구에는 해당 연구 분야의 전문가 및 해당 연구기관 소속이 아닌 외부인이 다음 각 호와 같이 포함되어야 한다.
1. 해당 연구 분야의 전문가 50% 이상
2. 해당 연구기관 소속이 아닌 외부인 20% 이상
3. 심의 위원회 신원은 공개하지 않는다.
③ 연구기관은 본조사 착수 이전에 제보자에게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조사위원 명단을 알려야 하며, 제보자가 조사위원 기피에 관한 정당한 이의를 제기할 경우 이를 논의하여야 한다.

제10조 (본심의 절차)
1. 본심의는 예비심의에서 결정된 결과에 대한 최종 추인을 한다. ‘판정 불가’ 또는 예비심의에서 의견에 일치를 못했을 경우 ‘부정행위 또는 부정행위 근거 없음’으로 최종 판정을 내린다.
2. 본심의는 위원회 정족수의 2/3 이상의 직접 참여로 개최되고 참석위원 과반수에 의한 결정으로 최종 판정을 내린다.
3. 본심의가 참석 위원의 동수에 의해 결정이 내려지지 못할 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의 합의로 결정한다.

제11조(제보자의 권리 보호)
① 제보자는 부정행위를 인지한 사실 또는 관련 증거를 본 학회에 알린 자를 말한다.
② 제보자는 구술·서면·전화·전자우편 등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제보할 수 있으며 실명으로 제보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익명의 제보라 하더라도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연구과제명 또는 논문명, 구체적인 부정행위의 내용과 증거를 포함하여 제보한 경우 이를 실명 제보에 준하여 처리하여야 한다.
③ 학회는 제보자가 부정행위 신고를 이유로 징계 등 신분상 불이익, 부당한 압력 또는 위해 등을 받지 않도록 보호해야 한다.
④ 제보자는 부정행위의 신고 이후에 진행되는 조사 절차 및 일정 등에 대하여 알고자 할 경우 학회는 이에 성실히 응하여야 한다.
⑤ 제보 내용이 허위인 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신고한 제보자는 보호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제12조(피조사자의 권리 보호)
① 피조사자는 제보 또는 학회의 인지에 의하여 부정행위의 조사 대상이 된 자 또는 조사 수행 과정에서 부정행위에 가담한 것으로 추정되어 조사의 대상이 된 자를 말하며, 조사과정에서의 참고인이나 증인은 이에 포함되지 아니한다.
② 학회는 검증과정에서 피조사자의 명예나 권리가 부당하게 침해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③ 부정행위에 대한 의혹은 판정 결과가 확정되기 전까지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④ 피조사자는 부정행위 조사·처리절차 및 처리일정 등에 대해 알려줄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학회는 이에 성실히 응하여야 한다.

제13조(진실성 검증 시효)
① 제보의 접수일로부터 만 5년 이전의 부정행위에 대해서는 이를 접수하였더라도 처리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② 5년 이전의 부정행위라 하더라도 피조사자가 그 결과를 직접 재인용하여 5년 이내에 후속 연구의 기획 및 연구비의 신청, 연구의 수행, 연구결과의 보고 및 발표에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한다.

제14조(진실성 검증 원칙)
① 부정행위의 사실 여부를 입증할 책임은 해당 연구기관과 위원회에 있다. 단, 피조사자가 위원회에서 요구하는 자료를 고의로 훼손하였거나 제출을 거부하는 경우에 요구자료에 포함되어 있다고 인정되는 내용의 진실성을 입증할 책임은 피조사자에게 있다.
② 위원회는 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의견진술, 이의제기 및 변론의 권리와 기회를 동등하게 보장하여야 하며 관련 절차를 사전에 알려주어야 한다.
③ 학회장은 위원회가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을 받지 않고 독립성과 공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15조 (부정행위 조치)
1. ‘부정행위’로 판정 받은 연구 결과물에 대해 해당 연구자가 책임을 진다.
2. 본 학회는 ‘부정행위’로 판정받은 연구 결과물의 게재를 취소하고,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온라인 논문을 삭제한다.
3. 조사결과 부정행위자로 확정될 경우 다음 각 호의 후속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결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따른다.
- 학회 견책 서한 발송.
- 적정기간 회원자격 박탈 또는 제명.
4. 연구윤리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위원회는 학회의 홈페이지와 차기 학술지에 연구윤리 심의 과정과 결과, 조치 사항을 공표하고 본인에게 통보하며 연구자의 소속기관에 심의결과를 통보할 수 있다.
5. ‘부정행위의 근거 없음’으로 판정되었을 경우, 위원회는 그 심의 과정과 결과를 학회 홈페이지에 공표하고, 제보자에 대한 조치를 이사회에 의뢰한다.

제16조 (기타) 본 규정에 정하지 않은 사항은 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투고규정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사단법인 영상기술학회(이하 ‘학회’라 한다)정관 제51조와 ‘편집위원회규정’ 제3조(기능) 항에 의거하여, <영상기술연구>(이하 ‘학회지’라 한다)에 게재할 논문의 투고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자격)
1.본 학회 정관 제7조(회원의 구분 및 자격) 1항에 의거하여 회원 가입 승인이 된 회원에 한하여 논문을 투고할 수 있다.
2.투고는 원칙적으로 정회원만이 할 수 있으며, 1인 또는 2인 이상의 공저도 가능하다. 단, 공동 연구의 경우 본 학회 회원이 1인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
3.이사회가 인정하는 특별회원의 경우 정회원과 동일한 투고 자격을 갖는다.
4.한 호 투고 논문 편수는 일인당 한 편으로 제한한다. 공동 연구일 경우 권호 당 2편 이하를 게재할 수 있다.
5.가입 후 2년 이상 학회 활동에 불참한 회원에 대해서는 투고 자격을 박탈할 수 있다.
6.투고 전 또는 투고 후 ‘연구윤리규정’에 위배되는 사항이 발생 시는 투고자의 자격을 박탈할 수 있다.

제3조 (투고유형 및 종류)
본 학회지에 게재되는 논문의 종류는 아래와 같으며, 어떤 유형이던지 미발표의 것으로 한다. 단, 본 학회 주최 학술대회에서의 발제 자료, 기업 또는 연구기관의 연구보고서 등 영상기술발전과 학술적 가치가 있는 내용은 논문의 형식을 갖추어 투고할 수 있으며 이를 논문에 명기하여야 한다.
1. 연구논문 : 영상연구에 관한 과제가 이론적 또는 실증적으로 논술된 것으로 연구 목적, 방법, 수단, 결론 등이 명기되어야 하며, 학술적 가치가 인정되는 독창성이 있는 것 또는 기초적 연구라 하더라도 독창성이 풍부하고 연구 과정이나 내용에 새로운 사실이나 가치 있는 고찰이 포함되어 그 발전상이 크게 인정되는 것.
2. 제작기술논문 :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관련하여 학술적인 가치가 인정되는 독창성을 지녔으며 종합적인 완성도와 제작의 프로세스에 명료한 논리적 일관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서 최초 응모 마감일을 기준으로 3년 이내에 발표되거나 제작된 것. 단, ‘제작기술논문’의 경우 동일한 작품으로 각 직능별 연구논문 투고가 가능하다.

제4조 (투고시기 및 방법)
1.투고논문은 학회지 발행예정일로부터 40일 이전에 접수되어야 하며, 투고된 논문은 반환하지 않는다. 게재 분 투고마감일 이후에 접수된 논문은 다음 호의 심사대상이 된다.
2.논문 투고 시 소정의 심사료를 납부해야 한다.
▶ 계좌번호 : 하나은행 : 278-810038-07905 : 예금주(사단법인 한국영상제작기술학회)
3.본 학회지에 게재를 원하는 투고자는 다음 항목의 서류를 편집위원장에게 e-mail로 발송한 후, 투고자는 발송 후, 학회 사무국으로 발송여부를 통보/확인하여야 한다.
▶제출 서류 : 아래 모든 문서는 학회지 발행예정일로부터 40일 이전까지 e-mail로 모두 도착하여야 함.
(1) 논문게재 신청서(소정양식): 필히 자필 서명요망. (스캔하여 e-mail로 제출)
(2) 연구윤리규정 준수 서약서(소정양식): 필히 자필 서명요망. (스캔하여 e-mail로 제출)
(3) 논문 원고.
(4) 논문 내 전체 이미지 파일(원고 내 그림 및 이미지로 되어 있는 표도 포함)
(JPG파일만 접수 / 가능한 300dpi급 이상 / 파일 內 논문 순서대로 번호 기입 요망)
4.투고 논문은 투고규정 ‘제5조 논문작성양식’에 의거하여 정확하게 작성되어야 하며 이를 위반 시, 책임은 투고자에게 있다.
5.논문을 작성할 때는 학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논문 원고 양식 샘플(소정양식. 홈페이지 참조)을 다운받아 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
▶ 한국영상제작기술학회 홈페이지 : http://www.mitak.or.kr
6. 논문의 심사 시 투고자를 익명으로 처리하고 진행되므로 투고자의 신상 명세는 ‘논문 게재 신청서’에만 명시하여야 한다.
7.투고자는 접수 시 부여된 접수번호를 확인하고 논문심사가 완료될 때까지의 과정을 추적하는데 사용하며, 투고자가 투고 논문에 관해 편집위원회에 문의할 때에는 이 접수번호를 이용하여야 한다.
8.심사결과에 따라 ‘수정 후 게재’판정을 받은 논문은 수정 사항을 참조하여 수정된 원고와 <수정표>를 정해진 기일 내에 e-mail로 제출한다. 제출 방법은 논문 투고 방법과 동일하다.
9. 수정 판정 논문이 반송 지정 일을 넘어서도 재 제출되지 않을 경우 본 학회의 편집위원회는 투고의 의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제5조 (논문작성양식)

1.원고작성
1) 논문은 한글 워드 프로그램 2002 이상을 사용하여 작성한다.
2) 논문은 국·영문 및 타 외국어(단, 국문일 경우 영문초록, 영문일 경우 국문초록, 타외국어로 작성 할 경우 영문초록)로 작성하고 5개 이상의 주제어(key word)를 초록 뒷부분에 기재 한다.
3) 논문에 쓰인 외국어 및 한자는 원칙적으로 한글로 표기하고 이어서 ( ) 안에 원어를 병기하되 두 번째부터는 원어 제시가 필요 없다. 필요에 따라 고유명사를 외국어로 표기하면 이어서 ( ) 안에 한글로 번역하여 쓴다.
4) 투고논문의 분량은 A4용지 20쪽 이내(영문초록, 그림, 도표, 참고문헌 포함)(용지의 폭: 190, 용지의 길이: 260, 용지여백: 위: 30, 머리말: 0, 왼쪽: 25, 오른쪽: 25, 아래쪽: 25, 꼬리말: 0, 글자모양:신명조, 11pt, 장평 95%, 자간 -4%, 문단모양;줄간격 170%, 들여쓰기 10pt)로 한다.
5) 공동연구의 경우 제1저자(교신저자 포함) 및 공동저자를 구분하고, 소속을 명시한다. 이에 관한 사항은 첫 페이지 각주란에 *로 명기한다.
6) 투고된 논문의 해당 논문 연구비등의 출처사항은 첫 페이지 각주란에 *로 명기한다.
7) 본문에서 사용되는 저서는 『 』, 논문은 「 」, 신문명. 잡지명. 작품집은《 》, 영화, 영상작품명과 신문기사는 < >로 표기한다.

2. 제목 번호 붙임
논문의 각 장(章)은 아래와 같은 數단위 방식으로 표기한다. (국문,영문 및 타외국어 동일)
. 서론(신명조, 12pt, 진하게)
1. 제목(신명조, 11pt, 진하게)
가. 제목(신명조, 11pt)
(1) 제목(신명조, 11pt)
(가) 제목(신명조, 11pt)
1) 제목(신명조, 11pt)
가) 제목(신명조, 11pt)

3. 각주
1) 각주는 연구 지원 사항, 본문 내용에 대한 부연이 필요한 경우, 인용이나 참고한 문헌의 출처를 밝힐 때 사용한다.
2) 각주는 어구의 오른쪽 상단에 일련번호1), 2), 3),(윗 첨자)로 표시하고, 그 내용은 본문의 하단에 주석처리로 논문보다 작은 글자(신명조 8호)를 사용하여 줄간격 130, 장평 95%, 자간 ?4%로 표기한다.
3) 각주로 참고 문헌을 표기할 경우, 각주는 저자,「논문」,『저서(또는 학회지)』, 출판사, 출판연도, 페이지 순으로 표기한다.
4) 각주는 각 언어권 학술문헌의 일반적인 예를 따른다. 외국어 저서는 이탤릭체로, 저자의 이름은 성이 먼저 오고, 외국어 논문은 " "로 표기한다.
① 한국어 저서인 경우 다음의 순서로 작성한다. - 저자, 『저서명』, 출판사, 출판연도, 인용쪽수
예) 홍길동, 『영화의 기술』, 영기사, 2007, 92쪽.
② 한국어 논문(학술지 및 학위)인 경우 다음의 순서로 작성한다.
- 저자, ?논문명?, 『학술지』권/호, 출판사, 출판연도, 인용쪽수.
예) 홍길동, ?영상제작의 기술?, 『영상기술연구』 17집, 2009, 42쪽.
③ 번역서인 경우 다음의 순서로 작성한다.
- 저자, 『저서명』, 번역자, 출판사, 출판연도, 인용쪽수.
- 저자, ?논문명?, 번역자, 『저서명/학술지』권/호, 출판사, 출판연도, 인용쪽수.
예) 스티브 라이트, 『영상합성의 이해』, 홍길동 역, 영기사, 2003, 99쪽.
④ 영문(외국어)인 경우 저서는 이탤릭체로, 논문은 “ ”로 표기한다.
Christian Metz, Psychoanalysis and Cinema: the Imaginary Signifier, trans. Celia Britton. Annwyl Williams, Ben Brewster, and Alfred Guzzetti (London: Macmillan, 1982), p.23.
Ginette Vincendeau, “Melodramatic realism: on some French women's films in the 1930s”, Screen, vol. 30, no. 3 (1989), pp.51-65.
Monika Treut, “Female misbehaviour”, in Laura Pietrapaolo and Ada Testaferri (eds), Feminisms in the Cinema?(Bloomington and Indianapolis: Indiana University Press, 1995), pp.106-121.
⑤ 신문기사의 경우 작성자, “기사명”, ≪신문/잡지명≫, 기사날짜 순으로 작성한다.
예) 홍길동, “2000년대 한국 영상기술의 현주소”, ≪영상기술일보≫, 2010.07.31.
⑥시청각 자료 (영화, TV 프로그램 등)<아바타>(Avatar, 2009)
⑦웹문서를 인용할때에는 저자명,“문서 제목”,웹사이트명,포스팅 된 날짜,웹사이트 기관명,참고한 날짜,<웹문서의 전자주소>으로 표기한다.

4. 그림(Fig.)과 표(Table)
(1) 그림과 표가 들어가는 경우에는 인쇄면이 규정된 쪽 수 이내에 들어가도록 그 면적계산에 주의하고, 사진은 그림으로 취급한다.
(2) 그림 및 도표는 삽입된 원고 외 별도로 파일을 첨부한다. (첨부 이미지 사이즈는 최소 300dpi이상 JPG파일로 한다.
(3) 그림과 표에는 <그림 1>, <그림 2-1>, <표 1>, <표 2-1>과 같은 번호를 붙이고 표제(Caption) 및 설명문을 달도록 한다.
Ex)<그림 1> 그림 제목(신명조, 9pt, 가운데 정렬),<표 1> 표 제목(신명조, 9pt, 가운데 정렬)
(4) 표제(Caption) 및 설명의 위치는 그림(Fig.)과 표(Table)의 경우에는 아래쪽에 표기한다.
(5) 통계 결과표를 작성할 때, 통계치(예 : t, F, m, SD)는 모두 이탤릭체로 하고 유의도 수준 p는 표 하단 왼편에 제시한다.
(6) 본문 속에서 표와 그림을 언급할 때에는 [ ]를 붙인다.
(7) <표>내에 글씨는 신명조 10pt, 장평 95%, 자간-4로, 줄 간격 130%로 작성한다.
(8) 표 출처, 그림 출처는 각주로 넣는다.

5. 인용
1) 본문의 전개에 포함되는 직접인용문은 " " 안에 쓰고, 강조나 간접인용문은 ‘ ’로 표기한다.
2) 세 줄 이상의 인용의 경우 독립인용을 원칙으로 하며 이때 독립인용문의 위쪽과 아래쪽은 한 줄씩 비워 놓는다. 독립인용문은 본문보다 작은 글자(신명조체 9.5호)를 사용하고 좌, 우 여백을 각각 20pt, 들여쓰기 10pt씩 한다.
3) 인용문의 출처는 각주로 넣는다.
4) 이미 본문의 앞에서 나온 인용 출처에 대해서는, ‘앞의 책’, ‘앞의 논문’으로, 바로 전에 인용한 참고 문헌의 출처는 ‘위의 책’, ‘위의 논문’ 등으로 출처를 표기한다.
  예) 앞의 책, p.40
  위의 논문, pp.50-53
5) 웹문서를 인용할 때에는 저자명, "문서 제목", 웹사이트 명, 포스팅 된 날짜, 웹사이트 기관명, 참고한 날짜, <웹문서의 전자 주소> 으로 표기한다.

6. 참고문헌
1) 본문에 이어서 ‘참고 문헌’(신명조체 12호 굵은 글씨체)이라는 제목 하에 인용한 서지사항을 열거하고, 글자는 본문의 글자와 같다.

2) 논문에 직접, 간접으로 출처를 밝히면서 인용한 자료는 모두 명기하고, 연구의 참조용 자료는 제외한다.

3) 참고 문헌의 나열은 단행본, 논문, 정기간행물, 세미나, 웹사이트, 기타 순으로 하고, 그 구분 내에서도 한글 문헌, 영어 문헌, 기타어 문헌 순으로 하며, 해당 언어의 자모순으로 나열한다. 각 문헌을 표기할 경우, 저자,「논문」,『저서(또는 학회지)』, 출판사, 출판연도순으로 표기한다.
4) 한글·한자·일본어로 된 저자명은 가나다 순으로, 서양 문헌 저자명은 알파벳 순으로 나열한다. 중국어나 일본어 저자명은 한자의 한글식 표기에 따라 배열하되, 원어 표기를 알 때에는 괄호 속에 병기한다. 예) ?澤明 (구로자와 아키라) (1978).
5) 우리말로 인쇄된 문헌(단행본, 학위논문, 논문집, 정기간행물 등)은 한글로 표시한다.
6)같은 저자의 문헌은 출판연도가 오래된 순서대로 배열하되, 같은 연도의 것이 두 편 이상일 때에는 연도 다음에 a, b,c, … 등 을 넣어 구별한다.   예) 1999a, 1999b
7) 영문 책명은 이탤릭체로 작성한다.
8) 번역서일 경우 원저자/번역자,「논문」,『번역서(또는 인용 학회지)』, 출판사, 출판연도순으로 표기한다.
9)특히 단행본의 연도는 문헌이 인쇄된 연도가 아니라 저작권 표시 (ⓒ) 된 연도를 쓴다.
10) 발간연도가 불분명한 문헌은 (n.d.) 라고 쓴다.
11) 저자가 없는 문헌은 문헌 제목을 저자 위치로 두고 그 다음에 발간연도를 밝힌다. 단 인용문헌에서 Anonymous 라고된 것은 이것을 저자로 간주한다.
참고문헌 예시
(1)논문
① 학술지나 기타 정기간행물에 게재된 논문의 예
홍길동, 영상기술의 새로운 지평 연구」,『영상기술연구』, 20 권 1 호, 1991.
홍길동·이몽룡「영상과 기술」,『한국영상기술』, 19 권 2 호, 1990.
Eric, M., Robert, D., &Predrick, K. "Perceptions of Media behavior", Media Monographs, 47 , 1989
Scott, W. A. "Reliability of content analysis: The case of Documentary", Public Opinion Quarterly, 51(3), 1989
Glaser, R., &Bond, L. (Eds.). "Testing: Concepts, policy, practice, and research" [Special issue], American Psychologist, 36 (10),1989 (저널 특별호 전체를 표기할 때).
* 학술지의 권, 호수를 알 수 없을 때에는 저자 / 연도 다음에 발간 월이나 계절을 표기한다.예) Hall. E. (2002, September), 김막동 (1999, 가을)
② 단행본에 게재된 논문의 예
홍길동「영상기술의 현재와 전망」. 김막동·이몽룡 (편),『한국영상기술의 조망』 ,서울 : 새나라. 1990
Berger, C. R. "Communicating under uncertainty", In M. E. Roloff &G. R. Miller (Eds.), Interpersonal processes:- New directions in communication research, Newbury Park, CA : Sage, 1990.
2)단행본/보고서/학위논문
출판사 사항을 표기할 때엔 ‘출판사 소재 도시, 주 : 출판사 명' (잘 알려지지 않은 도시일 때), ‘도시, 국가 : 출판사' (영문 서적 중 미국 이외 지역일 때), ‘도시 : 출판사명' (대도시일 때) 순으로 한다. 이때 주 state 이름은 약자로 쓴다. (예, CA, NY, IL). 출판된 도시가 둘 이상일 때에는 가장 먼저 나온 것만 표시한다.
예) Hillsdale, NJ: Erlbaum.
Oxford, England : Basil Blackwell.
Amsterdam : Elsevier.
출판사 이름에서 Books, Press 등은 밝히나, Publishers, Co., Inc. 등은 생략한다.
① 단행본의 예
홍길동,『영상기술』. 서울 : 영진위,1990.
홍길동·김막동 (편),『영상기술 연구』, 서울 : 영진위,1995. (공편저일 때)
Fiske, J., Introduction to Media studies . France : Routledge,1990 Burgoon, J. K., Bowers, J. W., &Woodall, W. G., Nonverbal Media Technology: The unspoken dialogue, New York: Harper &Row.1986 (공저일 때)
Gibbs, J. T., &Huang, L. N. (Eds.), Children of Media: Psychological interventions with minority youth, San Francisco : Jossey-Bass,1994 (공편저일 때)
②보고서의 예
홍길동,『한국의 영상 기술 발전지표』(조사분석 99-03), 서울 : 한국영상기술재단,1999.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Television and behavior: Ten years of scientific progress and implications for the eighties (DHHS Publication No. ADM 82-1195).
Washington, DC : U. S. Government Printing Office,1982
③학위논문의 예
홍길동,『한국 영상기술 연구의 동향』, 한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1994
Reison, J. A., Effective 3D technology: Two mode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larke College of Technology, Potsdam, NY,1983
3) 번역서나 번역논문
번역서는 한글 번역서에 한해 원서명을 함께 밝혀준다.
①번역서의 예
Siesman, F., Contested knowledge: theory in the media era (2nd ed.),1998, 김길수 역 ,『 지식논쟁: 영상 시대의 이론』, 서울 : 학예출판사,1999Ruaplace, P. -S.,A philosophical essay of probabilities (F. W. Truscott &F. L. Emory, Trans.). New York : Dover.(Original work published 1814),1951
②번역논문의 예
Hall, S.,영상기술의 두 가지 패러다임. 김영호 (편역),『슬레이즈 홀의 영상이론』, 서울: 영화출판사(원저 출판연도 1980)
1996Freud, S.,“The ego and the id.”, In J. Strachey (Ed. and Trans.), The standard edition of the complete psychological works of Sigmund Freud (Vol. 19). London : Hogarth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23),1961
4)신문/잡지 기사
① 신문의 예
유영현,“영상기술의 발전은 어디까지인가”, ≪한국일보≫
1990.6.28,5.“영상혁명을 말한다”,≪한국매일신문≫,2001.9.1,1. (* 저자를 알 수 없을 때는 기사명, 날짜,신문, 쪽수 순으로 표기)
Gardner, H.,Do babies sing a universal song·Media Today, 70-76,1981,September.
② 잡지 기사의 예
Study finds free care used more. (1982, April 15). APA Monitor, 14. (신문기사일 때).
5)웹문서를 인용할때에는 저자명,“문서제목”,웹사이트명,포스팅된날짜,웹사이트기관명,참고한날짜,<웹문서의 전자주소>으로 표기한다
6)시청각 자료 (영화, TV 프로그램 등)
<아바타>(Avatar, 2009)

7. 초록
1) 초록은 영문(영문원고에는 국문초록, 타 외국어원고에는 영문초록)으로 작성을 원칙으로 한다.
2) 길이는 제목을 포함하여 A4 1매, 1000자 이내로 한다. 제목은 16pt, 부제목은 12pt, 연구자명 10pt, 소속 10pt, 본문 11pt로하고 본문은 장평 100%, 자간 0%, 줄간격 154%, 들여쓰기 25pt 로 한다.
① 국문초록은 논문의 전체요지를 최소 1,000자 이상, A4 1매 내외의 분량으로 작성하고 국문으로 된 5개 이상의 주제어를 국문초록 다음에 반드시 첨부한다. 영문(외국어) 논문의 경우에도 국문 논문과 동일하게 국문 초록 및 국문 주제어를 명기한다.
② 영문(외국어)초록은 논문의 마지막에 본문과 다른 영문(외국어)으로 최소 1,000자 이상, A4 1매 내외의 분량으로 작성하고 영문(외국어)로 된 5개 이상의 주제어(Keyword)를 반드시 첨부한다.
③ 영어 이외의 외국어를 사용해 작성한 원고는 본문의 언어 종류에 관계없이 영문 초록을 반드시 첨부한다. 단, 이때의 영문 초록은 국문 논문의 영문 초록과 동일하게 취급한다. 또한 최소 1,000자 이상, A4 2매 내외의 분량의 한국어 번역본을 함께 제출한다.

국문초록 작성예시
1)국문 초록은 논문의 마지막에 첨부한다.
2)논문 제목, 부제목, 필자 이름, 소속 순으로 오른쪽정렬 방식으로 배치한다.
3)국문주제어를 5개 내외로 선정해서 국문초록아래 제시한다.
영문 초록 작성예시
1)영문 초록은 논문의 마지막에 첨부한다.
2)논문 제목, 부제목, 필자 이름, 소속 순으로 오른쪽정렬 방식으로 배치한다.
3)영문주제어를 5개 내외로 선정해서 영문초록아래 제시한다.

8. 여기에 제시한 이외의 작성은 최신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양식에 따른다.

형식 예)
-용지의 폭: 190mm -용지의 길이: 260mm
-용지여백 : 위: 30, 머리말: 0, 왼쪽: 25, 오른쪽: 25, 아래쪽: 25, 꼬리말: 0,
-글자 모양 :신명조, 11pt, 장평 95%, 자간 -4%,
-문단 모양 : 줄 간격 170%, 들여쓰기 10pt.

예 문)



제6조 (기타) 본 규정에 정하지 않은 사항은 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심사규정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사단법인 한국영상제작기술학회(이하 ‘학회’라 한다)정관 38조 3항 및 62조에 의거하여 학회에서 발행하는 논문집 <영상기술연구>에 투고된 논문의 심사절차를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심사)
1. 논문 심사는 본 학회 편집위원회의에서 주관하며, 투고된 논문의 접수 및 심사와 관련된 제반 사항과 절차는 편집위원장이 총괄한다.
2.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의 익명성을 보장하며 심사위원의 위촉과 심사과정은 비공개로 진행한다.
3. 편집위원회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위촉된 해당분야의 심사위원에게 e-mail로 심사를 의뢰한다.
4. 심사위원은 정해진 기일이내에 본 편집위원회에서 정하는 ‘논문심사 결과표’ 심사기준에 따라 투고논문을 심사한다.심사위원은 심사위촉을 받은 날부터 초심인 경우 10일이내,재심인 경우 5일 이내에 심사결과를 편집위원회에 제출하여야한다.
5. 심사위원은 투고논문에 대한 심사의견을 심사결과에 구체적으로 기재한 후 검토과정을 거쳐 ‘논문심사 결과표’를 편집위원장에게 e-mail로 제출한다.
6. 편집위원회는 심사진행 상황을 점검한 후 그 결과를 투고자에게 e-mail로 통보하도록 한다.

제3조 (심사위원)
1. 논문의 심사위원은 3인으로 한다.
2. 사위원은 편집위원 및 편집위원회가 추천한 본 학회 회원 및 해당 분야 전문가로서 그에 준한 업적 소지자여야 한다. 이 때 심사자의 전문성과 해당분야의 업적 여부(논문 또는 제작 작품)가 심사위원 추천의 기본 조건이 된다. 논문심사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의 자격은 다음항목 중 (1)과(2) 각각에서 최소 1개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1) 직위/자격요건
-박사학위 소지자
-학교근무자일 경우 전임강사 이상
-석사이상 하구이를 소지한 자로 2년 혹은 4년제 대학에서 관련분야 교원으로 2년차이상의 경력을 쌓은 자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소지하고 있으면서 관련 실무 업계에서 5년이상의 경력을 쌓은자
(2) 연구경력
-최근2년간 등재후보지 이상의 논문 게재 혹은 등재후보지 이상의 논문을 운영하고 있는 기관에서 주관한 학술대회 발표를 기본으로 한다.
-국내외 학술대회 최소 3회 이상 주제발표 참여
-국내외 학술지 최소2회이상 논문 게제
3. 심사위원은 투고논문문야와 동일한 전공자를 편집위원회에서 선임하여 편집위원장이 위촉한다. 위촉된 심사위원이 심사를 거절하는 경우 편집위원장은 새로운 심사위원을 위촉한다. 필요한 경우 편집위원도 심사위원으로 위촉될 수 있다.
4. 논문투고시부터 게재 전까지의 모든 심사과정은 심사위원의 익명성을 보장하기위해‘Double Blind’방식을 사용한다.또한 심사위원은 심사 중 얻은 정보를 공개해서는 안되면 투고자와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를 통해서만 의견을 개진할수 있다.
5. 심사위원에게는 소정의 심사비를 지급한다. 단,수정 후 재심사의 판정이 나온 논문에 대한 재심사료는 지급하지 않는다.

제4조 (심사판정)
1. 투고논문은 편집위원회에서 선정한 심사위원 3인에 의해 본 학회에서 정한 심사결과표 양식에 의거하여 심사를 받는다.
2. 심사결과표는 10가지 평가항목으로 분류하고 각 평가항목에 아래와 같이 점수를 부여하여 그 총점을 산출한다.
‘불량’(1점),
‘미흡’(2점),
‘보통’(3점),
‘우수’(4점),
‘매우우수’(5점).
3.각 심사위원은 심사결과표에 제시된 논문평가항목(투고논문의 영역과 게제의 적합성, 논문의 형식적인 요건, 논문의 학술적 수준, 논문에 사용된 개념 및 논리전개의 적절성, 문장 표현의 수준, 논문 제목의 적절성, 논문초록의 적절성, 참고문헌의 적절성, 논문의 학술적 기여도)을 참조하여‘종합심사 의견’을 상세히 서술하여 평가의 근거와 정당성, 투고 논문의 학술적 가치와 주제, 내용, 방법론에 있어 적절성을 충분히 평가해야 한다.
4. 심사결과는 산출된 총점에 따라 아래의 3단계로 평가한다.
-무수정 게재 (43점에서 50점 사이),
내용과 형식에 있어 논문의 필수조건을 갖추고 있는 논문,단순오타는 평가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수정 후 게재(35점에서 42점 사이),
내용과 형식에 있어 논지 전개에는 무리가 없으나 부분적인 재고나 수정이 요구되는 논문
-수정 후 재심사(26점에서 34점 사이),
논문의 내용과 형식의 비논리성과 불합리성이 발견되어 필자가 이를 수정했더라도 다시 심사하여 그 타당성?적합성을 판정받아야 한다고 판단되는 논문
-게재 불가(25점 이하).
투고된 논문의 내용과 형식이 학술논문으로서의 기본적인 기준에 현격하게 미달하거나 본 학회지가 정한 투고할 수 없는 논문의 종류 규정에 부합한 논문
5. 심사위원 3인 이상의 판정을 종합한 심사결과는 다수결의 원칙에 따르며,심사판정의 구체적인 처리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2명이상이 게재가일 경우,게재가로 판정
2) 2명이상이 수정 후 게재가이면 수정 후 게재가로 판정
3) 2명 이상이 수정 후 재심사이면 수정 후 재심사로 판정
4) 2명이상이 게재불가이면 게재불가로 판정
5) 1명이 게재가,1명이 수정후 게재가,1명이 수정 후 재심사이면 수정 후 게재가로 판정
6) 1명이 게재가,1명이 수정후 게재가,1명이 게재불가이면 수정 후 게재가로 판정
7) 1명이 게재가,1명이 수정후 재심사,1명이 게재불가이면 수정후 재심사로 판정
8) 1명이 수정 후 게재가,1명이 수정후 재심사,1명이 게재불가이면 수정 후 재심사로 판정
6.심사위원 3인의 판정을 종합한 심사결과는 다수결의 원칙에 따르며, 심사판정의 구체적인 처리 기준은 아래 표와 같다.
- 심사결과에 따른 게재여부



7. 그밖의 경우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8.심사위원 3인의 판정을 종합한 결과 ‘수정 후 게재가’의 대상이 되는 경우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의 수정요구사항을 투고자에게 통보하고 투고자는 1주일 이내로 수정된 논문과 ‘수정사항 요약문 및 반론서’를 제출해야한다. 편집위원회는 수정 후 재 제출된 논문을 해당 심사위원에게 재 송부한다. 심사위원은 5일 이내에 재심사 결과를 편집위원회에 통보해야한다. 편집위원회는 투고자가 수정 보완 사항을 성실하게 이행했는지를 확인 한 후 최종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9. 만약, 재심의에서도 ‘게재가’로 판정받지 못하였을 경우는 ‘게재 불가’로 처리한다.
10. ‘수정 후 재심사’로 판정된 논문은 심사위원들의 평가에 따라 충분한 수정이 이루어진 후 다음 호에 해당 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그 경우 해당 논문은 다시 심사를 거쳐야 하며, 심사위원은 초심의 심사위원에게 위촉함을 원칙으로 한다. ‘수정 후 재심사’ 판정이 연속 2회일 경우 게재불가로 판정한다.

제5조 (이의심사)
1) 논문 심사결과에 대한 이의가 있을 경우 논문 투고자는 편집위워노히에서 제공하는 소정의 양식에 따라 서면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2) 심사결과에 대한 이으이 제기는 ‘게재불가’로 판정이 난 논문 투고자에 한해서만 할 수 있다.
3) 이의제기는 결과 통지 후 1달 이내에 접수되어야 한다.
4) 접수된 심사 결과에 대한 이의제기는 편집위원 저넻가 검토하도록 하며 편집위원회에서 이의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그 결과를 해당 논문의 저자에게 통지한다.
5) 편집위원회가 이의를 인정하게 되었을 경우 변경된 평가 결과를 논문 투고자에게 1주일 이내에 통보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제반 절차를 바로 진행하도록 한다.

제6조 (논문의 게재예정증명서)
1) 편집위원회는 투고된 논문에 대한 심사위원들의 판정에 근거하여 최종 심사 결과를 논문 투고자들에게 통보한다. 이 시점부터 투고자가 원할 경우 논문게재예정증명서를 발급해 줄 수 있다. 2) 논문게제예정증명서 발급 요청은 심사에 따른 최종판정이 ‘게재가’혹은 ‘수정후 게재가’를 받은 투고자로 제한한다. 3) 논문게재예정증명서 발급 요청이 접수되면 이에 대한 발급 승인은 편집위원회에 의해 이루어진다.

제7조 (기타) 본 논문 심사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정한다.

발행규정

제 1 조 (목적) 이 규정은 사단법인 한국영상제작기술학회 정관 제4조 1항 및 제62조에 의하여 한국영상제작기술학회(이하 본 학회)에서 발행하는 <영상기술연구>(영문명 : Journal of the Moving Image Technology Association of Korea) 발행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발행 시기)
<영상기술연구>는 연 2회(1차 발행일:6월 30일, 2차 발행일:12월 31일)출간하며 이를 위한 투고 논문의 접수는 1차 접수 마감:4월 20일, 2차 접수 마감:10월 20일에 한다.

제 3 조(논문투고 및 게재심사)
1. 투고 논문은 학회지의 투고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투고된 논문은 반환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논문 게재여부는 논문심사규정에 따른 심사절차를 통하여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 4 조 (교정 및 편집)
1. ‘게재가’로 심사를 받은 원고에 대해서는 투고자에게 1회 이상에 걸쳐 교정쇄를 전달하며, 투고자는 필요한 교정을 지정된 일정에 처리해야 한다.
2. 논문 교정 및 기일의 엄수는 투고자의 책임이다.
3. 발행이 확정된 최종 논문의 경우 투고자의 사전 동의하에 인쇄물 제작 시 필요한 논문의 디자인은 부분 변경될 수 있다.
4. 발행이 확정된 논문의 경우, 논문 마지막 장에 ‘투고일자, 심사(수정)일자, 게재확정일자’를 명기하여 편집, 출판하도록 한다.

제 5 조 (게재)
1. 논문게재 순서는 게재확정일자 순으로 게재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학회지의 구성을 위해 편집위원회가 이를 조정할 수 있다.
2. 심사결과 게재가 최종 확정된 논문은 게재료를 부담한다. 단, 연구비 등의 수혜로 작성된 논문의 경우 논문 첫 쪽 하단에 그 수혜관계를 명기하고, 게재료 외에 200,000원을 추가로 부담한다.
* 원고 투고에 따르는 비용은 심사료 80,000원, 논문 1편에 대한 기본 게재료 180,000원 이며, 13쪽이 넘는 경우 1쪽 당 2만원을 추가 부과한다.
▶ 계좌번호 : 하나은행 : 278-810038-07905 : 예금주(사단법인 한국영상제작기술학회)
3. 투고 확정된 논문의 확정 게재료는 최종 인쇄본을 기준으로 한다.

제 6 조(판권)
1. 투고된 논문은 컴퓨터상에서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이를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2. 본 학회는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에 대해 편집출판권을 가지며, 저작권은 투고자에게 있다.

제 7 조(배포)
1. 학회지는 본 학회의 회원들에게 무상으로 배포하며, 회원이 아닌 개인이나 단체에서 구독을 요청할 경우 이의 승인 및 구독료는 운영이사회에서 결정한다.
2. 학회지 발간 이후 투고자는 별쇄본을 학회사무국으로 개별신청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추가비용은 본인이 부담한다.

제 8 조 (기타) 본 규정에 정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